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이갈이 시기 대처 방법 및 치아 관리 방법

반응형

생후 2-3개월 되는 아기 강아지들은 이가 가려워 물건을 뜯거나 씹는 문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무 물건이나 무록 씹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안전한 장난감을 주는 것은 반려견과 함께 살아가는데 좋은 교육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이갈이는 언제 시작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대처방법은 있는지 이갈이를 대처할 수 있는 안전한 장난감을 추천하고 성견까지 자라면서 건강하게 치아관리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강아지 개춘기 시절 설이

강아지의 이갈이 시기

강아지의 어린 시절동안 나타나는 과정입니다. 어린 강아지 이빨에서 성인 이빨로 교체되는 시기입니다. 이빨이 미끄러워 먹는데 어려움이 있게 되면 부드러운 음식과 습식사료를 챙겨주면 좋습니다. 이갈이 시기는 약 4개월에서 7개월 사이에 주로 발생됩니다. 이 시기에 강아지의 얼굴 형태나 표정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중인 강아지는 때때로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일시적인 단계이니 적절한 관심과 관리를 해주면 건강하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

강아지가 장난감을 씹거나 물건을 씹는 동안 감시를 해야 합니다. 장난감이나 물건을 씹다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잔존 유치는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유치는 이갈이 하는 과정에서 제거가 되지만 잔존하는 경우가 있으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잔존하는 유치를 방치할 경우에는 추후 구강 질환을 유발하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존하는 유치는 수술을 통해서 제거해 줍니다. 새끼 강아지는 잇몸이 간지러워서 멀쩡한 물건을 씹거나 물어뜯는 문제 행동을 보입니다. 이 행동을 방치하게 되면 나쁜 버릇이 들 수가 있으니 이갈이 전용 장난감을 준비하여 가려움증을 해소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가 빠지고 난 후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하는 방법

어린 강아지들은 이갈이 시기에 이빨이 바뀌고 성격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강아지의 문제 행동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잘 대처해야 합니다. 이빨이 자라고 빠지는 과정에서 간지러움이 발생되게 되는데 이때 경구를 만족시키는 장난감을 주면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사료를 제공하여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뼈와 이빨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린 강아지기 때문에 호기심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올바른 훈련을 통하여 바른 행동을 가르쳐줄 수 있도록 합니다. 간지러운 것에 신경 쓰이지 않도록 충분히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시기가 올바르게 지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응원해 줍니다.

이갈이 할 때 장난감 추천

이빨로 씹고, 강화할 수 있고, 간지러운 불편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들이 이갈이 시기 좋은 장난감입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장난감은 이빨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강아지의 입안을 마사지해 줍니다. 강아지의 크기에 맞는 장난감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치아 청소가 가능한 장난감은 이빨 사이의 플라그와 음식 부스러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러시 형태의 장난감이 좋습니다. 로프 된 장난감은 강아지가 물거나 잡아당기는데 좋습니다. 이빨을 강화하고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식을 숨길 수 있는 장난감은 강아지가 먹이를 먹기 위해 노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때 두뇌가 발달하여 생각하게 만들어 주어 똑똑한 강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간식을 얼려서 주게 되면 씹는 즐거움도 있고 이빨이 차갑게 되어 간지러움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장난감으로 놀아 줄 때에는 강아지의 상태와 행동을 보며 적합한 장난감을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치아를 관리하는 방법

규칙적인 양치질은 치아 건강을 위한 기본적인 관리 방법입니다. 양치질로 인하여 강아지의 이빨의 치석, 다양한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은 서서히 적응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칫솔과 치약의 냄새를 맡게 해 주면서 거부감이 없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칫솔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거부감이 없습니다. 사람 치약은 반려견 몸에 해로운 성분이 많습니다. 반려견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하는 방법은 칫솔을 반쯤 눕혀서 잇몸에서 치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칫솔질합니다. 플라그가 쌓이기 쉬운 잇몸 라인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적절한 시기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스케일링을 하면 좋습니다.

반응형